Miraheze/위키 개설 방법

큰숲백과, 나무를 보지 말고 큰 숲을 보라.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Miraheze위키 호스팅 사이트로 위키를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다. 여기서는 위키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위키 요청[편집 | 원본 편집]

  • 메타의 위키 요청 페이지에 위키의 도메인(Subdomain), 위키의 이름(Wiki Name), 커스텀 도메인 (자신이 도메인 주소를 갖고 있을 때 사용할 것), 위키의 언어(Language), 공개/비공개 여부(Private Wiki), 코멘트(Comment)를 입력한 뒤에 위키 제작 요청을 하면 된다. 소프트웨어가 자동적으로 만들지 않으며, Wiki Creator나 메타 관리자들이 수동으로 제작해 줄 것이다. 웬만하면 위키를 열 수 있게 하나 약관에 위배되는 위키를 개설하려고 하면 거절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위키 사용자 디자인[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의 다음과 같은 문서들을 편집해서 위키의 디자인을 바꿀 수 있다. 나머지 메시지들을 모두 확인하려면 미디어위키/미디어위키 이름공간 문서나 특수:모든메시지 문서 참조.

대문명[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Mainpage에서 위키의 URL로 접속할 때 대문 문서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사이드바[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Sidebar를 편집하면 된다.

사이트 공지[편집 | 원본 편집]

문서 윗부분의 공지사항을 입력하려면 미디어위키:Sitenotice를 입력하면 된다.

최근 바뀜 상단 안내명[편집 | 원본 편집]

최근바뀜 안내 문구는 미디어위키:Recentchangetext를 입력해서 바꿀 수 있다.

메시지[편집 | 원본 편집]

특정 사용자 그룹의 이름 변경[편집 | 원본 편집]

미디어위키:group-(영문 그룹명)을 통해 그룹명을, 미디어위키:group-(영문 그룹명)-member를 통해 그룹에 속한 사용자의 이름을, 미디어위키:grouppage-(영문 그룹명)을 통해 사용자 그룹을 안내하는 페이지명을 지정할 수 있다.

CSS/JS 문서[편집 | 원본 편집]

  • 미디어위키:Common.css - 위키 전체의 CSS 디자인을 결정한다. 또한 Mediawiki:(스킨명).css 문서는 특정한 스킨을 사용할 때에만 적용되는 CSS 속성이다. 큰숲백과에서 벡터의 기본 배경색이 초록색인 이유는 바로 미디어위키:Vector.css에서 위키 설정을 바꾸어놓았기 때문.
  • 미디어위키:Common.js - 위키 전체에서 작동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입력할 수 있다. 미디어위키:(스킨명).js 문서는 특정한 스킨에 한해 작동하는 스크립트를 제작할 수 있다.
  • 미디어위키:Mobile.css - 모바일용 스킨에만 적용되는 css이다.

스팸방지[편집 | 원본 편집]

소도구 설정[편집 | 원본 편집]

HotCat처럼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작동하면서 위키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도구들을 말한다. 환경설정에서 사용자가 선택 가능하게 한 것이다. 미디어위키:gadgets-definition을 통해 소도구 명단을 제정할 수 있고, 미디어위키:gadget-(가젯명)을 통해 가젯을 디자인할 수 있다.

위키 설정[편집 | 원본 편집]

자신이 직접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경우 위키의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Localsettings.php를 건드려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이슈 트래커에 자신의 위키가 요구하는 특징을 입력하면 된다. 일례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InstantCommon(위키미디어 공용과 공용) 사용 여부
  • 위키의 기본 시간대 설정 등의 조건
  • 확장기능 및 확장기능에서 수반되는 조건
  • 스킨
  • 사용자 그룹 권한 재조정

불편한 점[편집 | 원본 편집]

Miraheze는 무료 호스팅 서비스이며, 미디어위키 기반으로 상당히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단순히 많은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슈트래커를 이용해서 다양한 확장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만 다음과 같은 불편한 점이 있으니 참조할 것.

우선 위키 호스팅 사이트의 특징상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약된다.

  • 계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므로 인터위키도 메타 관리자에 의해 통합적으로 관리된다. 그 때문에 인터위키를 자의적으로 추가할 수 없다. 링크형 틀을 사용할 것.
  • CheckUser 기능은 메타 전체 관리자에게만 주어진다.

그밖에도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더 있다.

  • 서버가 불안정한 편이다. 이유 없이 끊기는 경우가 가끔씩 있으며, 접속 속도도 상황에 따라 들쭉날쭉하다. PHP 버전이 구형인 5.6 기반이며, HHVM 같은 가속 엔진같은 것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접속속도도 그닥 좋지는 않다. 무료 호스팅 중에서 빠릿빠릿한 곳을 찾는다면 ourproject.org 같은 곳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여기는 프로젝트를 신청한 후에 직접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S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하고, 운영자에게 MySQL DB 계정을 요청해야 한다.
  • 자신의 위키에 Maintenance Script틀 돌릴 수 없으며, 보안상의 이유로 일부 확장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제공하지 않는 확장기능에 대해서는 Miraheze/확장기능 문서를 참조할 것.
  • 서버를 보호하기 위해서 문서의 리버전이 250개를 넘는 문서를 관리자도 삭제할 수 없다. (bigdelete 기능이 막혀있음). 이외에도 편집 필터에서 위키 관리자가 IP 정보 등의 비밀 정보를 확인할 기능(abusefilter-private)이 막혀있다.
  • 기본 스킨 이외에는 어떠한 스킨도 설치되어 있지 않다. 이슈 트래커에 스킨 설치를 요청할 수 있으나 이것도 이슈 트래커가 거부할 경우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
  • 90일 이상 편집이 안 된 위키는 자동으로 휴면 상태로 변해서 새로운 위키 운영자가 나타나기 전까지 편집이 불가능해지고, 6개월 이상 편집이 안 되는 위키는 Miraheze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을 폐쇄시킨다! 만들어 놓고 위키를 방치하지 말 것.

참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