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340

큰숲백과, 나무를 보지 말고 큰 숲을 보라.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34340[편집]

개요[편집]

1930년 2월 18일 발견되어 태양계의 9번째 행성 지위를 가지다가 2006년 8월 24일 왜소행성으로 강등당한 불쌍이다.이건 다들 알겠지만,행성일 때 이름은 '명왕성'.참고로 134340이라는 노래도 있다.

행성 퇴출[편집]

왜소행성 134340의 지위는 (이하 명왕성)행성->왜행성이 된 것인데,같은 왜행성인 '에리스'의 발견,'카론'의 발견 등으로 명왕성의 지위가 흔들리기 시작했다.결국 2006년 8월 24일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국제천문연맹 총회로 명왕성이 퇴출되었다.

퇴출 사유[편집]

  • 너무 작다: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던 명왕성은 예상보다 너~무 작았다.발견 이후 점점 작은 크기가 연구되다가 결국 명왕성이 달보다 작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이상한 궤도:명왕성의 궤도는 다른 행성과 다르다.무려 해왕성을 새치기한다!!
  • 지배권이 없다:사실상 가장 중요하다.2006년 새로 추가된 행성의 정의는 1.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2.스스로 구체를 유지하는 3.다른 행성의 위성이 아닌 밖에 없던 정의를 4.궤도내에서 지배권을 가져야 한다(3번조항도 여기에 포함되서 4번과 3번을 합쳐 3가지 정의라고 부르기도 한다.그리고 지배적인 역할이란 다른 천체를 '치우는'걸 말한다.)를 추가했는데,그 정의에 명왕성은 충족되지 못했고,결국 에리스,세레스 등과 함께 왜행성으로 분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