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위키

From 큰숲백과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주소 : 알파위키 바로가기

2017년 9월 24일 나무위키의 전 관리자 namu가 나무위키의 붕괴를 막기 위해 수립한 위키. 나무위키와 같이 The seed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원래는 임시 명칭으로 A위키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으나 11월 28일 알파위키로 이름이 확정되었다.

역사[edit]

알파위키는 2017년 9월에 nimda라는 이름의 관리자 당선인의 대규모 문서 훼손사태가 벌어진 이후, 나무위키 사측이 이용자에 의한 운영자 선거가 폐지되고 직접 관리자를 뽑는 관선제도로 돌아가자 이에 반발한 유저들이 나무위키를 떠났다. 이후에 namu가 2017년 9월 24일 더시드위키와 같은 서버에서 나무위키 백업 위키를 만들면서 시작하였다.

  • 2017년
    • 9월 24일 - 알파위키가 namu에 의해 개설되다. 당시 이름은 A위키.
    • 11월 28일 - 알파위키로 이름 변경
  • 2018년
  • 9월 24일 - namu에 의해 갑작스럽게 위키가 폐쇄됨
  • 9월 25일~30일 -
  • 10월 14일 - 일시적으로 awiki.theseed.io 홈페이지에서 부활했음. 그러나 곧 폐쇄.
  • 2019년
  • 3월경 - 비공식적으로 위키가 재개장됨. 아직 공식적이지는 않음.

특징[edit]

나무위키의 민선 운영진 폐지에 반발해서 생긴 위키이지만 나무위키의 위백화 등에 반발해서 엔하계 위키식 유머를 되살리는 행보를 보여주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