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센티아 위키

큰숲백과, 나무를 보지 말고 큰 숲을 보라.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바로가기

역사[편집 | 원본 편집]

2016년 8월 9일에 사용자:엔티시드노엔이 처음 개설하였다. 그때의 슬로건은 '리센티아, 리센티아급[1] 위키.'

하지만 노답 엔진인 호스팅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반달러들의 공격에 얼마 못 가 폐쇄되었다. 그때가 2016년 8월 15일 광복절 저녁 6시 25분... 자기를 영웅시했던 반달들의 행적은 디시위키:리센티아 위키 문서를 참조할 것.

그러나... 리센티아급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33일... 3시간... 33분... 이 흐른 후...

2016년 9월 17일 오후 9시 58분... 결국 현재의 Miraheze 위키로 부활하였다. 다만 개설자 Suneungsiheom이 수동으로 복구한 것으로 모든 문서가 100% 복구되지는 않은 듯 하다.

부활 이후[편집 | 원본 편집]

2016년 9월 17일부터 25일 정도까지는 반달로 넘쳐났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반달이 발생하는 빈도가 줄어들고 있고 개설 100일이 지난 현재는 반달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상태이다. 호스팅어 웹서버와는 달리 Miraheze는 DDoS 방어를 비교적 잘 하는데다가 Miraheze의 다른 위키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을 관리자로 끌어들이고 편집 필터를 갖추어 놓아서 디시위키발 침공에 어느 정도 대비책까지 세운 상태이다.

하지만 그만큼 문서 편집도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함정. 그래서 개설자의 개인 위키라고 봐도 무방할 지경이다.

부활 후에도 위키가 터진 적이 몇 번 있었는데, 전부 Miraheze 측의 서버가 다운되어서 생긴 문제로 위키 자체가 터진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리센티아급 = 3등급이라는 설, 배수년도의 저주 등 개설자의 입맛에 맞는 독자연구성 글들이 많이 올라온다. 또한 관리자가 문서 훼손을 저지른 사용자들을 차단할 때 3일, 33일, 333일 차단 등 '3'자가 들어간 날짜로 차단하는 경향이 있다.

오사위키의 구 문서 보기[편집 | 원본 편집]

리센티아 (위키) 66865판 참조.


  1. 2016년 7월에 디시위키에서 독자연구+억지밈 문제로 물의를 빚었던 문서가 바로 '리센티아급'이다.